이빨 흔들릴 때 집에서 이빨뽑기
이가 시리고 아플 때 약 어떤거 먹나요?나이가 들어서 인지 가끔씩 이가 시리고 아플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방송에서 선전을 자주 하는 이가탄을 사먹었는데 효과를 본건지는 모르겠지만 좀 나아진 거 같긴합니다.제 주관적인 생각인데 조금 도움을 받은것 같습니다. 진짜로 이가 시리고 아플 때 인사돌이나 이가탄 같은 약이 효능을 보이는지 조금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일단 인사돌이나 이가탄은 잇몸이나 이빨 치료제는 아니라고 합니다.인사돌은 치조골을 형성하고 치주 인대를 재생시켜주는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을 주성분으로 만들어져 잇몸이 약해져 이가 흔들릴 때 도움을 줍니다.
치아가 흔들리는 원인
영구 치아 손실의 일반적인 원인에는 노화, 잇몸 약화 및 치주염과 같은 질병이 포함됩니다.또한 외부 충격으로 인해 흔들리는 경우도 있는데 나이가 들면서 잇몸이 약해지고 흔들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40대 미만인데도 흔들리면 큰일입니다.앞으로도 살아갈 날이 많지만 이미 치아가 없으면 얼마나 스트레스인지 모릅니다.
골다공증
치아를 지지하는 턱뼈 부분을 치조 과정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이 시작되면 턱의 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연구에서는 치조골 손실과 치아 이동성 증가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줍니다.미 국립보건원은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이 질병을 공유하지 않는 여성보다 치아 이동성 및 치아 상실을 경험할 가능성이 3배 더 높다고 지적합니다.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에 치과의사 또는 주치의와 상담해야 합니다.그러나 치아 이동성 증상이 골다공증과 관련이 있고 이에 대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 복용하는 약에 관련해 치과 의사에게 알릴 것을 권장합니다. 재흡수 억제제는 특정 치과 치료를 방해할 수 있으며 치아가 흔들리는 골괴사증이라는 드물지만 심각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아에 금이 가거나 뿌리가 깨졌을 때
치아 뿌리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면 치아가 스스로 설 수 없습니다.치아의 뿌리가 부러지는 것(치아 골절)은 종종 신경에 도달하는 심한 충치가 있거나 이전에 신경을 제거한 약한 치아에서 발생합니다. 다른 경우에 수면 중에 단순히 이를 갈거나 무언가에 집중하면서 무의식적으로 이를 악무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일부 치아에 과도한 힘이 들어갈 때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치아가 부족한 경우에 일부 치아에만 과도한 힘이 들어가는 경우에 음식물을 씹을 때 쿠션이 있는 치근막의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치아가 흔들릴 수 있는 거지요.최근 스마트폰 사용으로 사람들이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있는 자세가 많아졌는데요 무의식적으로 위아래 치아가 강하게 맞닿아 있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힘이 의외로 강해서 치아가 흔들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가 앞뒤 좌우로 움직인다.
잇몸의 염증이 진행 중이며 붓기와 치아의 박리가 심하게 되는 중등도까지 진행된 잇몸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잇몸 출혈이 나타나고, 구취가 심하게 납니다. 치주 포켓은 가벼운 치주염보다 훨씬 깊어져서 치석 쌓이는것이 더 쉽게 됩니다.치과에 가서 일반적인 스케일링과는 다른 기구로 치즈 포켓 내부의 치석을 제대로 제거해야 합니다. 치석 제거 후에는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해서 이에 플라그가 다시 붙는것을 방지시켜야 합니다.
치아가 앞뒤 좌우 상하로 움직인다.
치아를 받쳐주고 있는 턱뼈가 많이 녹게 되면 치아를 지지하지 못하고 크게 흔들거릴 수 있는 심한 잇몸 질환으로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잇몸이 주저앉아서 고름이 나올정도로 진행된 상태를 치조 농루라고 합니다. 이대로 계속 방치를 할 경우에 치아가 빠져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심한 치주염은 발생된 부분의 잇몸을 절개한 후에 치주 포켓 내부에 붙어 있는 치석과 플라를 제거해 줍니다. 때에 따라서는 감염된 치질이나 치주 조직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잇몸질환 이외의 치아 흔들림치주질환으로 치아가 흔들릴 때 이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치아가 앞뒤로 조금 움직인다.
잇몸에 가벼운 염증이 있는 초기 치주 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시 양치질을 할 때 출혈이 있었다면 이러한 질환의 징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이럴때는 치과에 가서 스케일링을 통하여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은 플라그가 석회화된 것으로 방치하게 되면 더욱 플라그를 끌어들이고 입안에 치주 병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치석은 칫솔질을 열심히 한다고 제거되는 것이 아니므로 치과에 직접 가서 스케일링을 해야 합니다.
만약 이 상태로 계속 버틴다면 주변 치아에 염증이 옮겨가 옆에 있는 치아들도 흔들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임플란트 과정도 무섭고 비용도 그렇고. 아직은 통증과 고름이 없으니 좀 더 버텨보겠다고 했습니다.얼마 전 스케일링하러 치과에 다시 갔는데 계속 버티면 어떻게 되냐고 물으니 의사 선생님이 지금 씹는데 문제가 있냐면서, 별다른 통증이 없고 쓸만하다고 생각된다면 더 있어도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이론상으로는 발치 후 임플란트 맞는것 같기는 한데. 나는 또 그 말에 위안을 삼아 치아 관리에 더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