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통증 줄이는 굴곡근 강화 스트레칭
고관절의 쿠션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골의 마모 등으로 골반의 절구개(고관절 받침대 같은 부분)와 대퇴골의 골두(끝이 둥글게 된 뼈)가 변형돼 통증과 움직이기 불편함, 양다리 길이 차이 등이 생기는 병. 중장년 여성에게 일어나기 쉽지만 절구개가 너무 작다는 식의 절구개 형성부전 등으로 선천적으로 고관절이 상하기 쉬운 사람이라면 젊은 나이에도 일어나 수 있습니다. 어릴 때 걸린 고관절 질환의 후유증으로 일어나기도 하며 지행을 늦추기 위한 조치를 조기에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약물요법과 함께 근력훈련이나 체중조절등이 이뤄지는 경우도 많다. 병이 심해져 안정을 취하다가도 통증을 느끼게 되면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을 합니다.
고관절 굴곡근 스트레칭
이 동작은 뒷다리의 장요근, 고관절 굴근 및 앞다리의 둔근을 스트레칭합니다. 바닥에 요가 매트를 놓고 바닥에 무릎을 꿇고 왼쪽 발을 앞으로, 오른쪽 무릎을 바닥에 놓습니다. 키가 크다균형을 위해 손을 왼쪽 무릎에 올려놓을 수도 있습니다. 엉덩이 앞쪽이 약간 늘어나는 느낌이 들 때까지 오른쪽 무릎을 뒤로 부드럽게 밉니다. 앞으로 밀면서 오른쪽 둔근을 조이고 몸통과 엉덩이를 왼발 쪽으로 가져옵니다.골반을 약간 기울입니다. 심호흡을 하고 이 자세를 약 15-30초 동안 유지합니다.
스탠딩 대퇴근막장근 스트레치
대퇴근막장근은 고관절 굴곡 및 외전을 담당합니다. 이 스트레칭은 근육을 늘린 자세로 스트레칭하기 위해 한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스탠딩 대퇴근막장근 스트레칭은 동작 범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옆으로 누워서 하는 스트레칭만큼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혼자 서서 시작하거나 지지가 필요한 경우에 한쪽 손을 벽에 기대고 할 수 있습니다.문제가 있는 다리를 반대쪽 엉덩이 뒤로 교차합니다.엉덩이 뒤로 교차한 다리 쪽으로 상체를 기울입니다.206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여 근육을 스트레칭합니다.반대쪽도 반복합니다.
고관절 통증
고관절 앞부분에서 긴장감이나 압박감이 느껴지는 경우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 허리 통증이나 고관절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증상 완화를 위해 고관절 굴곡근 스트레칭을 시도했지만 큰 차도가 없거나 오히려 증상이 더 심해지고 재발하는 경우증상 경감을 목적으로 고관절 굴곡근 강화 운동을 시도하지 않는 경우고관절 굴곡근 운동을 해도 증상에 차도가 없다면물리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근증후군
고관절 쪽에 위치한 엉덩이 근육 중 하나인 이상근이 좌골신경을 압박하여 엉덩이부터 다리 쪽까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골반이나 엉덩이 쪽에 외상을 입거나, 이상근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 좌골신경을 압박했을 때 발생합니다.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 한쪽 다리만 의자에 올려놓기 등 이상근에 부담이 되는 잘못된 자세들도 이상근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엉치 쪽에 통증이 느껴지며, 움직일 때 심한 고관절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좌골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다리로 이어지는 방사통이 동반됩니다.허리, 사타구니 주변, 항문 주변, 허벅지 뒤쪽, 다리, 발 등에 통증이 있거나 배변 시 직장에 이상 감각이 있을 경우에 이상근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고관절염
고관절에 염증성 병변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즉, 관절염이 고관절에 찾아온 것이죠. 고관절염이 원인은 다양한데요. 주로 반복적인 사용과 노화 등으로 인해 고관절이 퇴행하여 대퇴부 연골에 마모가 생기는 퇴행성 고관절염이 대표적입니다.이밖에도 외상이나 세균 감염으로 인한 고관절염, 류마티스 계통의 고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고관절염이 발생하면 고관절 주변으로 통증이 나타나고 통증으로 인해 운동 범위가 감소해 걸을 때 절뚝거리는 등 보행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걷거나 뛸 때 사타구니 쪽 통증이 심해지고 다리가 완전히 펴지지 않는 경우도 있죠. 세균 감염성 고관절염의 경우에 극심한 고관절 통증과 함께 고열이 동반됩니다.
뻐근하거나 따끔따끔 한 증상이 엉덩이 부위에 발생합니다. 움직일 때마다 연결부위가 부딪히거나 걷거나 뛸 때 움직이기 힘들고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이 심하면 골반이나 척추가 틀어져 여러 가지 통증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틀어진 골반은 도수치료로 바로잡아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증상이 심하여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공 관절이나 염증을 직접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병의 호전이 없거나 부위가 커 일반적인 치료로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수술 이후 재활까지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동영상을 보면서 고관절 스트레칭을 했었는데 아래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