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환전 팁 은행별 수수료 중요시율
달러환율이 한 달 사이에 80원 넘게 올라 1,343원까지 뛰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달러환율은 하반기 중에 1,350원을 돌파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지금 추세라면 1,400원을 돌파할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입니다. 달러환율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은 미국 국채금리 상승라고 생각합니다만 이어지는 위안화 가치하락 및 부동산 중심으로 중국경제 위기가 본격화되고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커졌습니다. 경제 위기감이 커질수록 돈은 안전자산을 찾아 움직이는데, 세상에서 제일 안전하다는 미국 단기국채 수익률은 5를 넘었고, 10년물 장기국채 수익률도 4.3에 육박하고 있으니 우리나라에 투자된 해외자본도 미국국채 등 안전자산으로 이동합니다.
그 와중에 우리나라 무역수지는 12개월째 적자상황입니다.
주식과 환율을 지탱하던 해외자본의 이탈
환율이 치솟자 외인투자자금이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8월 이후 외국인은 2거래일 외 모두 매도세였으며, 매도금액은 2.3조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큰 자금이 빠졌으니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세로 전환되었고, 개미들은 항상 마지막에 팝니다.
거기다. 우리나라 수출규모는 지난 달까지 연속 10개월째 감소추세입니다. 8월도 중순까지 수출규모는 전년 동월 대비 16% 넘게 감소하여, 수출감소가 이어질 전망인데요. 수출규모가 감소해야하는 건 일단 반도체 경기는 아직 바닥이라고 깔고 봐야 합니다.
달러가 들어올 구멍이 적어지면 달러환율은 올라갑니다.
중국경기 침체와 부동산 이슈도 우리에겐 악재
우리나라 제일 규모 무역국인 중국의 경기침체는 우리나라 무역수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부동산 이슈는 좀 다른 관점으로 봐야 하는데요. 중국 부동산 이슈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크지 않다고 언론에서 많이 얘기합니다만, 글로벌 경제에 위기가 발생하면 돈은 항상 안전자산으로 흘러갑니다.
달러환율은 높아지고 글로벌 경제위기가 확산되면 결국 우리나라에선 해외자본이 다시 빠져나갑니다.
이건 다시 달러환율을 높이는 악순환 사이클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 부동산 이슈가 아니더라도 전쟁 같은 이슈가 생겼을 때 환율이 치솟는 건 같은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장기국채 금리 발작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최근 한 달 동안 3.7에서 4.3까지 급등했습니다. 30년물 국채금리도 4.5로 연내 최고점을 찍었는데요. 미국은 사실 장기국채 금리가 뛰어오르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실 매우 싫어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단기채에 비해 미국정부가 해마다 지급해야 하는 국채이자 부담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단기채는 실제로 지급해야 하는 이자가 없거나, 있더라도 기간이 짧아 상대적 부담이 적지만 장기채는 10년 이상 해마다 약속된 이자를 지급해야 하므로 미국정부 입장에선 부담이 큽니다.
두 번째 이유는 미국경제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먼저 타격을 받는 것은 부동산인데요.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미국 상업용 부동산 대출금리와 연결되며, 30년물 국채금리는 장기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연결됩니다.
환전소 환율비교
그럼 환전소의 환율이 좋다는 걸 알았으니 제일먼저 환율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환전소가 많은데 하나하나 다. 방문해서 비교할 필요 없이 마이뱅크 환전앱을 통해 간단하게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환율비교는 PC와 모바일 모두 조회가 가능하며, 모바일로 조회를 원할 경우 휴대폰에 마이뱅크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환전소 환율조회방법 환율비교방법은 위 로 가서 홍콩달러 혹은 해당화폐를 선택후 현찰 팔 때 선택, 환전금액을 입력 후 확인을 누르시면 환전소리스트와 원화환전금액, 이익금액, 절약률 등이 표시가 됩니다.
이익과 절약율은 가장 환율이 불리한 환전소와의 차이이며, 환전소를 누르시면 위치, 전화번호 등이 상세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향후 일정
오늘은 한은의 금리 발표가 있었습니다. 시장의 예대상으로 역시 금리 동결이 발표되었으며, 시장은 큰 반응이 없는 상황입니다. 한은 또한 선택권이 제한되는 것이, 현재 금리를 미국에 맞춰 따라서 올리다가는, 이제 막 살아나고 있는 기업 경영환경과 경제 활성화 모멘텀이 낮아지고 부동산 경제와 함께 가계부채가 심각한 문제점을 일으킬 여지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26일 미국의 기준금리가 곧 발표됩니다. 미국의 기준금리발표는 거의 0.25인상으로 확실시 되고 있는데, 여기서 연준의 향후 방향에 시장은 주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측은 예측일 뿐이지만.
이런 거시경제를 예측하는 건 노벨상을 탄 경제학자들에게도 어려운 일이고, 잘 맞출 확률도 극히 낮습니다. 그만큼 환율을 예측하는 건 부질없는 짓입니다만, 환율에 영향을 주는 이벤트들이 어떻게 진행될지 시나리오를 짜보고 예상 확률을 매겨 보는 건 나름 의미가 있습니다. 1 미국 장기국채 수익률이 하락하는 케이스 몇 가지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식과 환율을 지탱하던 해외자본의
환율이 치솟자 외인투자자금이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국경기 침체와 부동산 이슈도 우리에겐
우리나라 제일 규모 무역국인 중국의 경기침체는 우리나라 무역수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장기국채 금리 발작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최근 한 달 동안 3.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