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 간 장기이식

이종 간 장기이식

이종 간 장기이식은 세포 조직 및 기능을 다른 종에 이식 하 는 것으로, 외적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이식 대기 환자보다 부족한 장기 이식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기대되고 있다.

돼지 장기의 크기가 인간과 유사하며, 무채 상태에서 사육할수 있고, 산성이며 가격이 저렴한 점 등의 이유로

이종 간 이식용 장기의 제공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돼지 세포에서 생산되돼지 인성 레트로바이러스(Porcine endogenous retrovirus, PERV)로 인해 잠재적인 위험성을 갖는다.

유전자 전 및 암 치료를 목적으로 할 때 Murine leukemia virus(MLV) 벡터 좋은 재료 중 하나로 여겨진다. MLV를 포함한 레트로바이러스와 분열한 세포에만 감염된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종 간 장기이식 암을 치료하고 벡터로서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종 간 장기이식 이러한 벡터에 사용된 대표적인 유전자 약물 활성 유전자인 cytosine deaminase(CD) 유전 자이 w. CD 유전자 t 세포 o에서 전 약물인 5-fluorocytosine(5-FC)을 5-fluorouracil(5-FU)로 바 l 암세포를 파괴한다. 인체에 바이러스를 막 여러 가지 인자가 있다.

이 인자 중 대표적인 것이 apolipoprotein BERNA-editing catalytic polypeptide(APOBEC) APOBEC 유전자 CD와 유사하게 바이러스를 탈 아미노화 새끼 것이 보고되어잇다

연 의 목적은 PERV를 생물학적으로 이해하고, 유전자 전용 벡터 개발

항암 바이러스로 사용하기 위해 복제 가한 벡터로 개발하고자 한다.
이종 간 장기이식본 벡터로 개발 예정인 PERVS A, B, C로 분해되는데,

PERV A와 PERV B i라고 재조합된 PERV C/A가 인간 세포를 감염할 수 있.

먼저, PERV를 생산한다. 세포주인 293T-PERV, PK -15, MPK에서 3가지 타입의 PERV를 얻었다.
PERVS 기본적으로 은 역가를 갖는데, 역가를 이기기 위하여 Cytomegalovirus(CMV) 의 프로모터를 삽입하였다. CMV 프로모터가 첨가된 클론들에 GFP를 삽입하여 바이러스 발현을 확인하였다.

모든 클론 중 CMV 프로모터를 가진 PERV-A 클론(CMV-PERV-A)에서 가장 s는 전사율을 확인하였다.

역가를 이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 PERV-A의 NEV 유전자를 PERV-C에 재조합하였다.

재조합된 클론은 GFP 유전자를 삽입하여 바이러스 발현을 확인했다.

재조합 클론들은 야생형 클론보다 이종 간 장기이식 전사량이 2~13배 높았고,

야생형을 포함한 모든 클론은 인간 A549 세포에서 감은 감염률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CD 유전자의 기능을 APOBEC 유전자도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어있다. 따라서 CD 유전자 대신
APOBEC 유전자를 이용하여 항암 효과를 확인하였다

APOBEC를 사용한 MLV 벡터들은 5-FC를 5-FU로 바꿔 세포를 파괴하였다.

또한 때APOBEC에 의한 항암효과와 동시에 APOBEC이 이종 간 장기이식 벡터를 저해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레트로바이러스의 문제점인 바이러스 이종 간 장기이식 역가를 증대시킬 방법을 벡터의 안정성을 찾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