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계산법, 지급의무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계산법, 지급의무

연차수당 받는 법과 계산 방법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씩은 가슴에 품었을법한 사직서, 우리는 여러 이유로 퇴사를 결심하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감정이 앞서 무요건 퇴사를 하게 된다면 안타깝게 놓쳐 불편함을 겪게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퇴직 준비도 꼼꼼히 하여 아쉬움이 남지 않는 지혜로운 퇴사가 되도록 그 준비물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사를 하게 되면 퇴직금을 지급할 사유가 발생해요. 근로자가 1명 이상인 사업장에서는 무요건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을 지급받는 조건이 되려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월 60시간 이상의 일을 하고 근로 기간이 1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퇴직금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으니 궁금하시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사용하지 않은 연차는 퇴직 시 혹은 직장을 이동할 때 금액으로 변환되어 지급됩니다. 입사일자를 기준으로 연차휴가를 설정하므로, 구체적인 퇴직일을 기준으로 미사용 휴일을 계산해야 합니다. 미사용 연차 수당의 계산은 일일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합니다. 통상임금은 더디게 많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퇴직일을 기준으로 금액을 계산하면 회사에 오래 있을수록 더 많은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는 미사용 휴가에 대한 수당을 3년 내에 지급하지 않으면 근로기준법 제42조와 제109조에 따라 최대 3천만원의 벌금을 부과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회사는 보통 직원에게 휴일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거나 수당을 지급합니다. 법률적으로, 유급휴가를 부여하기 전이나 후에 연차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수당은 다음과 비슷하게 계산이 됩니다. 연차수당 1일 기초 임금 시간급 x 1일 근무시간 x 남은 연차 일수 단어와 개념 조금 어렵죠? 쉽게 풀어볼게요. 통상임금이란 직원에게 지급하기로 한 시간급, 일급, 임금 금액을 뜻합니다. 오늘 8시간, 주 5일 근무를 하는 일반적인 경우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 경우 주휴를 포함해서 월 근로시간은 209시간입니다. 이 사람의 월급이 400만 원이고, 13일의 연차가 남아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시간급 400만 원209시간 19,139원입니다. 1일 기초 임금 19,139원 x 8시간1일 근무시간 153,110원입니다.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를 제공하는 여러가지 사이트가 있지만, 고용 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신뢰도가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퇴직금은 퇴직금1일 평균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 로 계산이 됩니다. 1일 평균임금은 퇴직일 이전 3개월간 지급받은 임금 총액퇴직일 이전 3개월간의 총 일수 위의 퇴직금 계산기에 들어가서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기재해주시고 평균임금계산 기간보기를 클릭해줍니다.

예시를 위해, 1년간 근무했다고 계산해보시면 재직일수는 366일이 됩니다. 그러면 퇴직이 다가올 2024년 10월,11월,12월 총 3개월간 각 받은 기본급을 기재하고, 기타수당에는 야근수당이나 특근수당과 같이 해당 월에 받았던 수당을 기재해줍니다.

퇴직 전 휴일을 수당으로 지급하려는 이유는?

첫 번째는 퇴직 예정자가 휴일을 신청한 시기에 사용할 경우 기업 운영에 방대한 지장이 있는 때에는 그 시기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서로 간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퇴직 때 발생하는 연차 수당은 퇴직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퇴직 예정자가 잔여 휴일을 사용하고 퇴사할 경우 휴일을 사용한 기간만큼 근속기간이 늘어나므로 퇴직금이 증가하게 됩니다.

개인사정으로 인한 무급휴직, 무급휴가, 무단결근의 경우 퇴직금 산정

1. 개인사정으로 인한 무급휴직, 무급휴가, 무단결근 기간 및 임금 2. 법률 및 질의회시 업무 외의 질병이나 그 밖의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무급휴가 혹은 무급휴직을 했을 경우 사용자의 승인을 받아 휴업한 기간이라면 평균임금 계산 시 해당 기간과 임금은 제외됩니다. 단, 근로자의 무단결근으로 인한 기간은 사용자의 승인을 받아 휴업한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평균인금 산정 기간에 포함되게 됩니다.

이 경우 무단결근으로 인해 평균인금 산정기간의 임금이 줄어들어 퇴직금이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단, 근로기준법 제2조 제2항에 따라 산출된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적다면 통상임금을 평균임금으로 하여야 합니다. 어떤 의미인지 아래의 예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사용하지 않은 연차는 퇴직 시 혹은 직장을 이동할 때 금액으로 변환되어 지급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수당은 다음과 비슷하게 계산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를 제공하는 여러가지 사이트가 있지만, 고용 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신뢰도가 높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