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 성공과 실패 알고 시작하세요
돈과 연관된 모든 글을 쓰는 만큼 빠질 수가 없는 게 창업이죠. 창업은 직접 목을 구하고 인테리어부터 요리도구 구매 해서 하는 창업도 있지만 권리금을 주고 들어가서 매장을 이어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후자에 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 권리금은 쉽게 말해 내 매장의 가치가 이정도 있으니 인수인계 비용으로 기본 만큼 돈을 더 받겠다. 라는 관점에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제회계기준에 의하면 영업권이라는 이름이 개인들 간의 거래에서는 권리금이라는 이유로 하여 거래가 진행되게 됩니다.
권리금의 종류는 바닥 권리금, 시설 권리금, 영업 권리금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 중 매장을 인수인계 받으실 때에는 영업권리금이라는 이름하에 주관적인 기준으로 인수인계 비용 가 발생하게 됩니다.
매스티지 Masstig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감성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고급품 아니면 그에 상응하는 브랜드를 소비하는 트렌드를 지칭하는 것으로써 사전적으로는 명품의 대중화 현상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중산층의 소득액이 향상되며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적절한 수준에 맞춘 업종이나 아이템을 선호하거나 소비하는 경향이 창업 시장에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 수익을 위해 전개하는 가격 파괴, 무한 리필 등과는 결이 다르며,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시대에 요구되는 가치를 제공하면서 안정성을 목표로 삼는 방식으로 자리잡아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23년 유례없는 불황에서 나타나고 있는 초저가 전쟁, 0.5인분 식당, 반인분 상품 등의 0.5컨셉 상품, 편의점 도시락 등도 겉모양은 저가 추지난 시대의 모습 상품 같지만, 결국 소비자 만족을 시키는 매스티지 전략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퓨전화 Fusion, 콜라보 collaboration
기존의 자신의 고유함을 버리고 다른 것과 합쳐지면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창업 시장의 또 다른 트렌드입니다. 퓨전화는 과거 창업 시장에서 지배적이었던 고정 관념이나 일상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모든 인적 물적 요소를 결합하여 새로운 어울림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자본과 자식의 노동력이 결합하는 형태인 가족창업, 가맹본부의 자본과 가맹점의 노동력이 결합하는 형태인 공동투자형 창업 등 창업 형태의 퓨전화, 코라보는 다국적 브랜드의 현지화 계획 아니면 한식 세계화를 위한 현지회된 메뉴 개발, 원산지 다변화 등 모든 창업 비즈니스의 전략과 계획 부문에서 급진전되고 있습니다.
나노화 Nano
1인 가구와 소가족인 늘어나면서 도소매업을 중심으로 기존 제품보다. 적은 용량으로 쪼개 파는 소위 소분화 되어가는 소비 트렌드를 멀합니다. 일본의 경우에는 이미 2000년대 중후반부터 Foodex Japan 등에서 소분화, 소량화를 표방한 나노제품이 대거 출품된 바 있지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편의점이 일부 저관여물건을 중심으로 나노화 현상을 보이다가 최근에는 고급 백화점, 대형 마트, SSM, 동네 슈퍼, 온라이니 오픈마켓, 홈쇼핑, T커머스 등 유통매장의 규모나 위치, 영업방식에 독립적으로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인 변화와 체중감량 열풍까지 더해지면서 비건식품, 천연식품, 조각과일, 소용량 와인과 주류, 곡류, 반찬, 세탁 세제, 알약 형태화 된 립스틱과 일회용 안약 등 업종과 아이템에 독립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는 새로운 메가흐름 제품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1인 창업
1인 창업은 말 그대로 직원 없이 혼자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1인 창업에서의 강점은 초기에 들어가는 비용 중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1인 창업은 창업자가 경영과 모든 일을 모두 혼자 처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실 현실적으로 1인 창업의 경우 또한 누구나 가능한 창업으로 혼자서 가게를 꾸리고 위에 설명된 소자본 창업과도 접목시켜 운영이 가능합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정도에 규모를 만들어 자본을 적게 투자함으로써, 소자본 1인 창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창업은 5년 안에 90가 폐업할 정도로 리스크가 큽니다. 10에 살아남는 것수능 2등급 컷 정도 그것이 중요합니다. 준비를 아무리 합니다. 할지라도 만족하지 못하고 준비를 많이 한다고 매출이 무조건 늘어나는것 만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걸 하고 창업을 해야 됩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10 안에 들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매스티지 Masstig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감성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고급품 아니면 그에 상응하는 브랜드를 소비하는 트렌드를 지칭하는 것으로써 사전적으로는 명품의 대중화 현상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퓨전화 Fusion, 콜라보
기존의 자신의 고유함을 버리고 다른 것과 합쳐지면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창업 시장의 또 다른 트렌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노화 Nano
1인 가구와 소가족인 늘어나면서 도소매업을 중심으로 기존 제품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 thought on “카페창업 성공과 실패 알고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