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물가상승률, 어디까지 올라갈까

한국 물가상승률, 어디까지 올라갈까

BBC News Mundo 2023년 5월 15일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노동계급자 동네에서 작은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Yanina씨에게 높은 인플레이션이 있는 나라에 사는 것은 그다지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그녀가 처음 이 동네에서 슈퍼마켓을 열었을 때 연간 인플레이션은 25를 초과했다. 시간이 지나 이와 비슷한 수치의 인플레이션이 두 배가 될 때까지만 해도 모두들 익숙한 듯 적응하여 지냈다. La gente ya no se fija en la marca, solo en el precio.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브랜드를 보지 않아요, 오직 가격만 봅니다.


imgCaption0
새로운 화폐

새로운 화폐

인플레이션의 고조 속에 아르헨티나 중앙은행BCRA은 현존하는 최고 액면가가 될 2,000 페소 지폐 발행 발표했다. 지난 2월 새 지폐 발행 계획 공개 당시 유통되는 시기는 명확하지 않았지만 아르헨티나 조폐국 소식통은 현지 언론에 올해 중반에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inthia와 같은 일반적인 아르헨티나 사람들에게 새 지폐는 전혀 풍족하지 않습니다.

생활물가지수 상승

구입빈도와 지출내역 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을 중심으로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보다. 2.3 상승했다. 상승폭은 2021년 3월 2.1 이후 27개월 만에 가장 작았다.

생선, 해사물, 채소, 과일 등 기상 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55개 물건 물가를 반영하는 신선식품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3.7% 올랐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지난 4월 이후 두 달 연속 상승폭이 확대됐습니다.

개인적인 소비 습관 개선 방안

우리는 개인적인 소비 습관을 개선하여 물가상승률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가격 변동에 민감한 상품과 서비스를 절약하고, 가격 변동에 둔감한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할인, 쿠폰, 적립금 등의 혜택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소비 계획을 세우고, 금전계획을 관리합니다. 필요하지 않은 소비를 줄이고, 저축과 투자를 늘립니다.

최근 한국의 물가상승률 변화

최근 한국의 물가상승률은 둔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7월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1.20 2020년100으로, 전년 동월 대비 2.3 상승했습니다. 이는 2021년 6월 2.3 이후 25개월 만에 최저치입니다. 물가상승률은 작년 12월 5.0에서 올해 1월 5.2로 소폭 상승한 뒤, 2월 4.8, 3월 4.2, 4월 3.7, 5월 3.3, 6월 2.7 등으로 둔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2.2. 한국의 물가상승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한국의 물가상승률이 둔화한 주요 요인은 석유류 가격의 하락입니다. 석유류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25.9% 하락하면서 역대 최대 감소 폭을 기록했습니다. 석유류 가격 하락은 공업제품과 전기·가스·수도 가격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반면, 폭우 등의 영향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석유류 가격 하락

물건 성질별로는 석유류 가격이 1년 전보다. 25.4 떨어지면서 연관 통계가 작성된 1985년 1월 이후로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경유는 32.5, 휘발유는 23.8, 자동차용 LPG는 15.3 개별적으로 크게 내렸다.

전체 물가상승률에 대한 석유류의 기여도는 -1.47% 포인트에 달했다. 석유류가 물가상승률을 1.5% 포인트가량 떨어뜨렸다는 뜻입니다. 뒤집어 말하면, 석유류 이외의 다른 품목들의 가격은 많은 올랐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가장 든든한 사람들

추가적으로 급여가 가장 높은 아르헨티나 사람들도 생활비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Mientras los precios suben por el ascensor, los sueldos suben por la escalera.물가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오르는 동안 급여는 계단을 걸어 올라간다.

Juan Domingo Peroacuten 전 아르헨티나 최고 지도자의 명언처럼 단순히 급여 대비 물가의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만이 아니라 임금상승률이 인플레이션과 같거나 그 이상으로 오르더라도 해당 소득에 대한 세금이 훨씬 더 많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이와 비슷한 현상은 물가상승 효과로 인한 재정 왜곡 때문에 발생합니다. 정부는 노사정 협의체에서 합의한 급여 인상을 반영하기 위해 소득세 납부 하한선을 주기적으로 상향하면서도 소득 구간을 조정하지 않아 최대 세율인 35를 부담하는 근로자가 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로운 화폐

인플레이션의 고조 속에 아르헨티나 중앙은행BCRA은 현존하는 최고 액면가가 될 2,000 페소 지폐 발행 발표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활물가지수 상승

구입빈도와 지출내역 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을 중심으로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소비 습관 개선

우리는 개인적인 소비 습관을 개선하여 물가상승률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