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법인세율 달라지는 점은

2022년 법인세율 변경되는 점은

제리의 세금이야기2. 법인세 2023년도부터 법인세율이 많이 인하되었는데요, 해당 표는 편옷옷모양새 누진공제는 제외하였습니다. 총체적 과표구간별로 약 1씩 인하되었습니다. 소득세금 인하율은 아주 짠 것에 비하면, 법인세율 인하는 정말 극락입니다. 이에 발을 맞춰서 사실 법인지방소득세율도 개정이 되어야 할텐데, 아직까지도 국회에 계류 중이라고 합니다. 즉, 아직까지는 법에 반영이 안됨 가장먼저 아래의 2023년 지방소득세율 개정안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버전입니다.


imgCaption0
법인세 중간예납


법인세 중간예납

법인세는 종합소득세와 다르게 중간예납이 고지서가 따로 발송되지 않고 신고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사업연도의 전반기 6개월에 대한 법인세 중간예납세액을 전반기의 종료일부터 2개월 이내에 신고 납부하여야 합니다. 12월 말 결산법인의 경우 상반기1월6월에 대한 중간예납을 8월 말까지 신고 납부하여야 합니다.

(1) 전년도 법인세 납부세액의 50% 를 납부하거나 (2) 상반기 가결산을 통하여 실적으로 계산하여 납부하거나 둘 중에 방법을 선택하여 납부하시면 됩니다.

생각해 보기

법인세율 인하25 22 이후 논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입장은 기업의 세부담 완화로 투자가 늘어나서 감소한 세수는 함께 증가하다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대기업에 대한 퍼주는 정책부자 감세, 대사기업 정책으로 반발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 전문가 모두가 기업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유보율보유자금이 많아서 법인세 인하 효과가 미미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법인세의 명목세율25 활용 이용 예정에 대한 실효세율이천십사년 16 2019년 19.1 현재 17.5을 따져봐야 해야하는 주장입니다.

다른 나라와 명목세율만 따져 인하를 추진하고 있는데, 각국에서 돌려주거나 깎아주는 세금이 얼마인지를 분명하게 계산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그럼, 법인세를 낮추면 기업의 투자는 증가할까? 경기전망이 불확실하면 기업은 투자를 줄이고 현금 보유량을 늘어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