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철학
과학철학은 과학적 방법의 철학적인 탐구 또는 과학적 인식의 기초인 철학의 한 분야입니다. 자연과학의 성과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성찰과 과학의 전제를 확립하고 방법을 탐구함으로써 과학적인 개념을 정의하는 분야입니다. 과학철학의 중심 이슈는 과학의 자격, 이론의 신뢰성, 과학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과학철학에서, 현대문명의 과학화 ( = 기계화와 획일화) 때문에, 철학적인 문제들은 또한 기계적이고 집단적인 과학논리의 분석적인 조작으로 해결됩니다. 따라서 과학철학은 개인의 재량적 방법으로 철학을 배척합니다. 반면에, 현대 이전에 자연을 철학으로 여기는 입장은 자연 철학이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철학을 과학의 관점에서 비판한다면, 그것은 철학 비판이라고 불립니다.
과학철학은 과학적 방법의 철학적인 탐구 또는 과학적 인식의 기초인 철학의 한 분야입니다. 자연과학의 성과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성찰과 과학의 전제를 확립하고 방법을 탐구함으로써 과학적인 개념을 정의하는 분야입니다. 과학철학의 중심 이슈는 과학의 자격, 이론의 신뢰성, 과학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과학철학에서, 현대문명의 과학화 ( = 기계화와 획일화) 때문에, 철학적인 문제들은 또한 기계적이고 집단적인 과학논리의 분석적인 조작으로 해결됩니다. 따라서 과학철학은 개인의 재량적 방법으로 철학을 배척합니다. 반면에, 현대 이전에 자연을 철학으로 여기는 입장은 자연 철학이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철학을 과학의 관점에서 비판한다면, 그것은 철학 비판이라고 불립니다.
철학자들 사이에서는 과학철학의 많은 주요 쟁점에 대한 합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과학적 추론이 충분히 정당화될 수 있는지, 관찰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사실들이 밝혀질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입니다. 과학의 일반적인 문제 외에도, 철학자는 특정한 과학 분야에 적용되는 문제들을 다룬입니다. 일부 과학 철학자들은 그들의 철학을 위해 최신 과학 산출물을 사용합니다.
과학에 대한 철학적인 사고는 적어도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과학철학은 논리학의 움직임의 결과로 20세기 중반에 철학의 별개의 한 갈래로 등장했습니다. 과학철학은 모든 철학적 진술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토머스 쿤의 획기적인 책 “과학혁명의 구조” (1962) 또한 과학철학의 형성에 기여했습니다. 과학은 체계적인 실험방식으로 꾸준히 축적된 지식의 습득이라는 시각에 의문을 제기하며 모든 진보는 패러다임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때, 패러다임은 특정 시대에 과학 분야를 정의하는 일련의 질문, 개념, 그리고 예입니다.
결과적으로, 과학에 대한 일관성 있는 접근법(관찰이 일관성 있는 전체의 일부로 이해될 경우 그 이론은 검증된다)은 W.V. Quine과 같은 사람들에 의해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스티븐 제이 굴드와 같은 일부 사상가들은 자연의 통일성과 같은 자명한 가정에서 과학의 기초를 찾기를 원합니다. 특히 몇몇 성악철학자들과 폴 파이어벤트는 “과학적 방법” 같은 것은 없으며 초자연적인 접근을 포함한 과학에 대한 모든 접근법이 허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 다른 접근은 어떻게 지식이 사회학적 관점에서 만들어졌는지 연구하는 것입니다. David Bloor와 Barry Barnes와 같은 학자들은 이것을 주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대륙철학은 경험의 엄격한 분석이라는 관점에서 과학에 접근합니다.
특정 분야의 과학 철학은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에 의해 제기된 시간의 본질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공공 정책에 대한 경제학의 의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를 포괄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 과학 분야가 다른 과학 분야로 돌아갈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화학이 물리학과 사회학과로 되돌아갈 수 있는지 여부는 개별 심리학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과학철학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들은 특정한 과학분야의 의미를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적 추론의 타당성은 통계의 기초에서 다릅니다. 과학과 비과학의 구별 문제는 의학 철학에서 생사의 문제입니다. 생물학, 심리학, 그리고 사회과학의 철학은 또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연구가 객관적인지 아니면 불가피하게 가치와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를 탐구합니다.
과학적 정의
과학과 비과학의 구별은 경계문제라고 불립니다. 예를 들어, 정신분석은 과학으로 간주되어야 하는가? 창조과학, 다우주론, 거시경제학은 어떨까요? 칼 포퍼는 이것을 그의 과학 철학에서 중요한 질문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철학자들 사이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일부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거나 관심이 없다고 말합니다. 마틴 가드너는 사이비 과학을 구별하기 위해 포터 스튜어트 표준 (See You See)의 사용을 주장했습니다.
처음에, 논리학자들은 과학은 관찰력이 있고, 비과학은 비관적이며, 따라서 비과학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포퍼는 과학의 주요 특징을 “거짓말 가능성”이라고 불렀습니다. 다시 말해, ‘실제’ 과학적인 주장은 거짓임이 입증될 수 있습니다.
과학이라는 미명 아래, 용납될 수 없는 타당성을 인정받기를 원하는 분야를 사이비 과학, 프렌지 과학, 정크 사이언스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