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철학의 관측

과학 철학

관측

관찰을 할 때, 과학자들은 망원경을 보고, 전자 스크린에 있는 이미지를 연구하고, 숫자를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온도계가 37.9°C를 나타낼 때, 과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이 보는 것을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만약 과학자들이 이러한 관찰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그들이 관찰한 것에 대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이전에, 관측자들은 왼쪽의 그림을 우주의 5가지 다른 물체로 해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성 이론에 따르면, 천문학자는 실제로 두 개의 물체만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한 이미지는 중간 개체에서, 다른 이미지는 다른 개체에서 가져옵니다. 만약 다른 과학자들이 망원경에 문제가 있다고 의심하고 오직 하나의 물체만 관찰한다면, 그것은 다른 이론적인 틀 아래에 있습니다. 이론적인 해석에서 분리할 수 없는 관측치를 이론 적층 관측이라고 합니다.

모든 관찰에는 인식과 인식이 있습니다. 즉, 수동적 관찰보다는 관찰된 현상과 주변 감각 데이터를 구별하는 데 적극적으로 관여합니다. 따라서 관찰은 관찰자의 세계관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것은 지각되는 것, 주목할 만한 것, 고려되는 것에 영향을 미친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모든 관측치는 이론적이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과학의 목적


과학이 궁극적인 진리를 결정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과학이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이 있나요? 과학적 현실주의는 과학이 진리를 지향하며 과학이론은 진실 또는 거의 사실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반대로, 과학적인 반현실주의자들은 과학이 진리를 향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특히 전자와 다른 차원 우주와 같은 관측 가능한 것에 대한 진실) 계기론자들은 과학 이론은 그것이 유용한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다른 분들은 과학의 목적이 예측을 하고 효과적인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론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현실주의자들은 최근의 과학 이론의 성공을 그 이론의 진리의 증거로 언급합니다. 반현실주의자들은 객관성에 대한 포스트모던의 비판을 많은 거짓 이론, 거짓 가설의 성공 또는 과학사의 과학적 사실주의에 대한 증거로 언급합니다. 일부 반현실주의자들은 과학 이론이 관찰 가능한 물체에 대해서만 정확해지기를 원하며, 이론의 성공 여부는 주로 이 기준에 의해 판단된다고 주장합니다.

과학과 가치
가치는 과학과 다양한 방식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지적 가치는 주로 과학적 연구로 이어집니다. 가치는 과학의 산물이고, 과학의 과정에서도 발견될 수 있고, 사회의 많은 문화로 퍼질 수 있습니다.

과학으로 간주되는 것이 무엇인지, 이론을 확인하는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과학의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다면, 과학을 형성하는 가치의 범주 또는 다른 사회적 영향의 범주가 넓어집니다. 사실, 가치는 어떤 연구가 예산을 벌 수 있는지부터 어떤 이론이 과학적 합의에 도달할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세기에 과학자들이 인종에 대해 가졌던 문화적 가치는 진화적 연구의 출발점이 되었고, 사회 계급에 대한 가치는 철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식론과 과학 사회학자들은 과학에 대한 사회적 가치의 영향을 탐구합니다.

역사
전근대 시대
과학철학의 기원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들은 근사치를 정확한 추론과 구별하고, 세 가지 추론 방법을 확립하고, 유추를 고려했습니다. 11세기에 아랍인과 학자인 Ibnalhazen은 빛의 반사와 굴절으로부터 이미지를 연구하기 위해 통제된 실험과 기하학을 이용했습니다. 알 하삼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영국의 사상가이자 실험자인 로저 베이컨은 현대 과학 방법론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수학이 자연철학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라는 그의 견해는 그 시대보다 400년 앞선 것으로 여겨집니다.

현대
프랜시스 베이컨은 과학 혁명 동안 과학 철학에서 중요한 인물이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책, 노밤 오르간에서, 그는 오래된 삼단논리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논리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베이컨의 방법론은 대체 이론을 배제하기 위해 실험에 의존했습니다. 1637년, 르네 데카르트는 감각 경험과 반대되는 이성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그의 논문 “방법론”에서 과학적 지식의 기초를 놓는 새로운 틀을 확립했습니다. 대조적으로, 1713년 아이작 뉴턴의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 제2판에서는 실험철학에 가설을 세울 곳이 없습니다. 실험 철학에서 명제는 현상으로부터 번역되고 유도에 의해 일반화됩니다. 이 문구는 “자연철학에서 가설을 금지하고 싶어하는 차세대 독자”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