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사유별 발급방법 및 수정신고 안내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사유별 발급방법 및 수정신고 안내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체를 운영 중이신 분이라면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연마다 발행해야 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2가지를 누구나 알기 쉽게 작성해 보겠습니다. 덧붙여 의무발행 대상자와 발행하기 전 필요한 준비물도 같이 적어 놓을 테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 좋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재화 아니면 서비스를 공급하고 난 뒤 이에 관련해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하였다는 사실을 전자상으로 발급해 확인을 하는 계산서입니다. . 그리고 발행을 위해 필요해서는 준비물도 있었으나 아래에 적어놓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의무발행 대상이 존재하는데 2023년에 개인 사업자에 관하여 의무발행 대상 규정이 변경이 되었으니 꼭 확인하시고 차질없도록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직선 및 비고란
작성직선 및 비고란

작성직선 및 비고란

공급자와 공급받는자를 입력이 다. 되었으면 그 아래에 있는 작성일자를 작성하여 줍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작성일의 의미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날이 아니라 재화 아니면 서비스를 제공되는 날을 의미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에 자신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는 칸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비고란에 자신의 계좌정보를 입력하여 두는게 좋습니다. 품목은 내가 상대방에게 어떤 재화 아니면 서비스를 공급하였는지 쓰는 칸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금액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공급가액에 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10의 부가가가치세가 세액에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따라서 공급가액은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아니면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끔 거래처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안 하고 배 째라고 할 때 살짝 언급해 주면 가산세도 흘려주면 바로 발행해 줍니다.

알고하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알고하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알고하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전자라는 단어를 떼고, 세금계산서에 관련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란 부가세법에 의거하여 과세사업자가 재화나 용역을 제공,공급하고 상대방으로부터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거래를 하였다는 사실해 주는 증빙서류를 말합니다. 여기에서 부가가치세법은 납세 의무자로 등록한 사업주가 재화나 용역을 제공되는 등의 거래를 행할 때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여야한다고 규정해두고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는 아무나가 아닌 사업자등록을 마친 사업자에게 교부할 수 있고, 간이과세자에게는 영수증만 교부할 수 있으며 면세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납부의무 자체가 없으므로 세금계산서를 교부할 수 없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쉽게말해서 재화 아니면 서비스를 공급한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거래했음을 확인해 주는 문서라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추천

이상으로 홈텍스와 손택스를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2가지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2가지 방법 모두 경험해 본 결과 개인적으로 모바일 손택스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택스로 발행을 할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가 따로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비사용 목적 덜 들고 사사용 목적 홈텍스보다. 훨씬 용이합니다. 발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 또한 손택스가 반정도밖에 걸리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어 어떤 방안으로 발행을 하실 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장점

1. 부가세를 신고할 때, 세금계산서 발급 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다고 해서 간단한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2. 부가세 신고서합계표를 작성할 때 거래처별 명세표를 작성해야 하는데, 이 의무가 면제됩니다. 3. 세금계산서를 따로 보관할 의무가 없습니다. 이것은 세금계산서 발급내역이 국세청 서버에 보관되기 때문입니다. 4. 직전 연도 연 매출이 3억 원 미만인 개인 일반과세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미발행 가산세 부과

전자세금계산서를 해당기간 내에 미발행하거나 국세청으로 전송하지 않았다면 가산세가 부과되기도 합니다. 다른 ERP를 사용하시는 경우 전송까지 꼭 마쳐야하니 달력에 기록하고 가산세부과되지않도록 주의하시기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작성직선 및 비고란

공급자와 공급받는자를 입력이 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아니면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고하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자라는 단어를 떼고, 세금계산서에 관련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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