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이론

사회 과학

사회과학

사회과학은 인간 사이의 관계에서 사회적 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사회과학은 자연과학의 영향으로 발달된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사회현상을 연구합니다. 그러므로 사회과학은 자연과학과 마찬가지로 경험적 지식 체계를 구축하는 경험적 과학입니다. 그러나, 자연과학과는 달리, 사회과학은 인간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이것은 필연적으로 가치의 문제로 이어집니다. 그러므로, 자연과학과 같은 방식으로 사회현상을 연구하고 규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과학이 이것을 설명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이 또한 사회현상에서 그것의 규칙성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과학이 가치관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은 1970년대 이후 오랫동안 사회과학이 진정한 과학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비판의 근거가 되었습니다. 사회과학자들은 사회과학의 엄격한 과학성을 장려하면서 자연과학도 어떤 면에서는 선입견과 편견의 대상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사회과학이 진정한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일반적으로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이론을 검증하며, 사회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입장으로 가치의 상대적 주관성을 인정하고, 이론이 수정 가능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필드


사회과학이 다루는 사회현상은 사회구성 그 자체에서 사회 안에서 일어나는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사건까지, 사회의 구성원인 개인의 심리까지 다양합니다. 그 중에는 다음과 같은 분야들이 있습니다.

인류학

청동거울에 새겨진 트로이의 신화
신화와 전설은 문화 인류학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인류학은 그리스 인류와 로고의 결합으로, 인간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연구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생물학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을 가진 존재이며, 인류학은 두 측면을 포괄하는 매우 광범위한 수준에서 인간을 연구합니다. 그러므로, 이 연구의 주제와 범위는 매우 넓으며, 그것은 인간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한 연구입니다. 따라서 연구의 주제와 범위는 매우 광범위합니다. 19세기 이후, 그것은 연구로 체계화되었고 미국과 유럽에서 다른 관심사를 가지고 발전되었습니다. 오늘날 인류학은 몇 가지 더 전문화된 하위 학문적 연구로 나뉩니다. 하위 분야 연구에는 인류학, 고고학, 문화 인류학 등이 포함됩니다. 인류학 연구 분야는 인간의 기원과 진화를 다루는 분야와 현대 인류의 다양성을 연구하는 분야를 포함합니다. 고고학은 그 시대의 문화를 확인하기 위해 선사 시대와 같은 고대 인류 유적을 연구하기 위한 주요 연구 분야입니다. 문화 인류학은 오늘날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연구입니다. 정부는 석기시대부터 현대 산업사회까지 다양한 문화를 위한 가족, 친족, 경제생활, 정치생활, 종교생활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연구함으로써 사회의 내면을 발견하겠다는 것입니다.

사회학은 인간사회와 인간사회행동에 대한 학문입니다. 사회학의 창시자로 알려진 프랑스의 대표적인 지식인 이시도레 아우구스트 마리 프랑수아 사비에르 콤트는 인간 사회가 자연 세계와 같은 방식으로 연구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인간 사회의 과학적 탐구에 있어서 사회학을 “사회 질서와 진보의 법칙”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사회학 (과학, 사회과학, 은지용)

사회행동을 전면에 내세워 역동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구조에서 질서의 의미를 찾는 양면이 있습니다. 보다 일반적인 수준의 사회학은 사회 시스템, 기관 및 조직 내에서 사회의 수집과 수집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그러한 기관이나 조직의 변화를 탐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학 (1995년 6월 29일 서울대 교육원 기술사전)

피부의 후계자로 널리 알려진 프랑스 사회학자이자 교육자인 filile Durkheim은 그의 책 “사회학적 방법의 법칙, 1895″에서 사회학은 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과학이 되기 위해 “사회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가 사회학 연구 대상으로 정한 사회적 사실은 “고정이든 아니든 개인에게 외부 구속력을 행사하는 어떤 형태의 행동이든”을 가리킵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더켐은 사회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사실의 원인과 기능에 대한 연구’로 이해했습니다.

사회가 개인을 단순히 요약하는 개인주의적 접근을 비판하고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는 비과학적인 태도를 거부하며 사회 질서와 변화에 이론적으로 관심을 보인 것은 사회학의 지적 전통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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