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차이 (공인) 다른점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차이 (공인) 다른점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갱신 및 발급다시발급 방법에 관련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융, 홈택스, 인터넷 뱅킹을 하려면 공인인증서 아니면 간편 인증이 필수인 시대입니다. 공인인증서는 이제 사용을 많이 안 하지만은 아직까지 쓰고 계시는 분이 정말 많은데요? 오늘 그런 분들을 위해 갱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갱신과 발급다시발급 방법은 갱신하는 방법과 거의 똑같습니다. 아래 갱신 하는 방법을 보고 그대로 발급확인을 하면 똑같이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 검색 플랫폼 사이트에 국민은행 찾아내고 인증센터로 바로 들어갑니다.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의 단점을 보완하여 2020년 출시된 인증서 입니다. 장점

금융인증서의 제일 큰 특징은 인증서가 개인 기기가 아닌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보안이 뛰어나고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든 사용가능합니다. 따라서 인증서를 따로 복사할 필요 없습니다. 인증방법은 비밀번호 6자리 혹은 지문, 패턴, 안면이해 등으로 다양하게 설정 가능합니다.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하고 유효기간도 3년으로 길뿐만아니라 갱신도 자동으로 되기때문에 갱신의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단점

금융인증서의 단점은 공동인증서에 비해 사용처가 적습니다. 은행권은 사용가능하나 증권사에서는 사용불가하고 카드사의 경우 일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분실하기 쉽게저장매체
분실하기 쉽게저장매체

분실하기 쉽게저장매체

공인인증서는 컴퓨터, USB 등 공인인증서를 다양한 저장매체에 복제할 수 있지만, 저장매체를 늘 들고 다닐 수도 없으며, 쉽게잃어 버리기도 하였습니다. 게다가 포렌식 전문가가 저장매체를 분석하면 암호를 파악할 수 있어서 보안 상 취약하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금융인증서는 이러한 부분을 완전히 개선량한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인증서란? 금융인증서는 안정되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련해서 분실과 유출 위험 없이 이용해볼 수 있는 금융결제원의 새로운 인증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어디서나 이용가능, 힘든 비밀번호 대신 6자리 숫자로 인증, 1년에서 3년으로 멀리 떨어진 갱신기간 대상 고객 KB국민은행 개인인터넷뱅킹 가입고객 기업인터넷뱅킹 가입 개인사업자, 법인 제외 이용 가능 서비스 KB국민은행 개인인터넷뱅킹PC, KB스타뱅킹 APP, KB마이머니, KB부동산 Liiv ON 등 KB국민은행 온라인 서비스 발급 방법 step1 본인증명 step2 클라우드 가입 step3 SMS 인증 step4 비밀번호 설정 step5 발급 완료 1. 본인증명 본인의 계좌정보, 보안소셜 미디어 정보보안카드OTP 없을 경우 KB모바일인증서로 대체 가능, 연락처 정보ARSSMS를 이용하여 본인확인합니다.

유효기간 및 자동갱신

공동인증서의 경우 유효기간이 1년입니다. 그래서 갱신기간에 매년 갱신해야 하며, 유효기간 안에 갱신 안 할 경우 자동으로 폐기됩니다. 반면 금융인증서는 3년으로 유효기간이 확대되었습니다. 게다가 사용자가 다른 절차없이 3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만약, 1년 동안 클라우드 이용 이력이 없는 경우 안전상의 이유로 클라우드 계정 및 저장된 모든 인증서가 삭제됩니다.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통신사나 플랫폼 사업자, 은행 등 자체 개발한 민간 인증서 등 전자 인증서가 다양해졌습니다. 은행에서는 자체 인증서를 개발하고 간편 비밀번호와 패턴, 얼굴이해 등 간편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기도 합니다. 카카오에서도 간편 인증서를 만들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한 후 은행 인증센터를 찾아 들어가 보시면 공동인증서 발급 메뉴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절차에 따라 진행을 하면 쉽게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나 USB, 스마트폰 중 저장할 기기를 선택해서 발급을 하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도 비슷합니다. 클라우드 방법을 사용하고 있기에 인증서를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된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인증수단으로 PIN 번호, 패턴, 지문 등으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종종 묻는 질문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분실하기 쉽게저장매체

공인인증서는 컴퓨터, USB 등 공인인증서를 다양한 저장매체에 복제할 수 있지만, 저장매체를 늘 들고 다닐 수도 없으며, 쉽게잃어 버리기도 하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인증서란 금융인증서는 안정되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련해서 분실과 유출 위험 없이 이용해볼 수 있는 금융결제원의 새로운 인증서비스입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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