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 자차 2000cc승용차 1년차 전업 수익 후기

쿠팡이츠 자차 2000cc승용차 1년차 전업 수익 후기

갈 길이 먼 공부 일기 스타트업신성기업 탐구 Moozii Opinion Summary 쿠팡의 높은 고용은, 뛰어난 성장세에 기반한다고 생각했지, 왜 Scalable한 IT 업체가 그리 많은 고용인원이 필요한가에 대하여 깊이 고민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확인한 결과, 쿠팡의 사업 핵심인 물류센터의 구조와 국내 여건 상 아마존과 같은 완벽한 물류 자동화가 어렵고, 노동집약적인 성장이 쿠팡이 택한 사실적인 대안이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즉, 구조적으로 크기의 경제를 누리기 어렵고, IT 업체에 고밸류를 인정해주는 높은 이익률 달성도 요원해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콜 수락의 변화
콜 수락의 변화

콜 수락의 변화

두 번째 이유는 콜을 고르지 않고 그냥 수락했기 때문입니다. 윗글에서 언급했듯이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이 콜이 많이 늘어나고 단가가 높은 시기인데 이 시간에는 차가 많이 밀려서 건당 배달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듭니다. 그렇다면 거리가 있더라도 단가가 높은 콜을 수락하는 게 유리합니다. 단가가 낮은 콜이라도 수락률이 낮아질까 봐 그냥 수락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저 역시 처음엔 그랬지만 같은 시간을 일하는데 조금이라도 단가가 높은 콜을 잡아서 근로를 수행하는 게 훨씬 이익입니다.

단, 수락을 계속 거절하면 수락률이 떨어지는데 이게 콜이 많을 때는 아무 관계가 없이 계속 콜을 줍니다. 하지만 조용한 시간에는 콜을 거절하면 콜을 잘 주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업이 아니라면 아무 관계없고 신경 쓰이지 않는 부분이겠지만 전업이라면 업무가 계속 이어지지 않는 점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차량유지비
차량유지비

차량유지비

차를 이용해서 배달일을 진행하면 간과하면 안 될 부분이 바로 유류비입니다. 배달수익의 2030퍼센트는 거의 유류비로 나가게 됩니다. 기름을 넣을 때도 일을 하던 중에 급하게 기름이 다되어서 주유소를 찾아 헤매다가 적당히 저렴한 곳에 가서 기름을 보충하곤 하는데 저처럼 한 달 유류비가 100만 원이 넘게 나오는 인원은 이렇게 하면 안 되고 언제나 일을 하기 전에 유류비가 가장 저렴한 곳에 가서 기름을 채우고 나서 근로를 시작합니다.

유류비는 현재 1,500원대에 판매하는 곳도 있고 서울 일부분은 2,000원이 넘는 가격에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언제나 미리미리 준대조적으로 필요 없는 지출을 막아야 합니다. 그리고 알바로 하시는 분들은 신경 안 쓰시겠지만 엔진오일을 거의 1만 킬로 정도에 한 번씩 가는데 저 같은 경우는 2달에 한 번씩은 이 시기가 도래합니다. 최근 동안 엔진오일 세트가 10만 원이 넘습니다.

쿠팡이 도입하는 오토스토어라는 물류자동화 시스템은?
쿠팡이 도입하는 오토스토어라는 물류자동화 시스템은?

쿠팡이 도입하는 오토스토어라는 물류자동화 시스템은?

최근 동안 쿠팡이 도입하려고 하는 물류자동화시스템을 제공하는 업체는 Autostore라는 곳으로 노르웨이의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96년에 설립되었으며 ”Cube storage automation”이라는 로봇기술로 자동 모듈화 주문처리 시스템을 전 세계 30여개국가의 본 시스템을 공급해왔어요.

참조하여 오토스토어는 지난 2021년 4월에 쿠팡의 초기투자자이기도 한 일본의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이 28억달러를 투자하여 지분 40를 인수하면서 이미 한 차례 유명세를 탔었습니다.

현재 평가되는 오토스토어의 원칙은 약 77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이는 현대자동차차가 인수한 보스톤 다이내믹스의 평가가치 11억 달러의 7배에 달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동안 보고된 뉴스에서는 연내 유럽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으로 상장시, 기업가치가 100억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어요.

쿠팡은 왜 적자를 탈출할 수 없는걸까?

이 글은 서점직원 님의 브런치 글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아래 를 통해 원문 확인을 권해드려요.1. 높은 물류비용은 자동화를 하지 못해 낮추기 어려워요. 매출원가, 판관비의 비율 유지 크기의 경제를 구성하는 징후가 보이지 않습니다. 비용 핵심인 물류비가 크기의 경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경쟁사 혹은 벤치마크 대비 자동화 정도가 낮은 물류센터 구조를 가진다. 자동화 기반 물류센터 건립을 위해서는 더 넓은 대지 더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2. 이커머스 침투율이 한계에 다다랐다3. 오프라인 매장 부재로 신선식품의류 확장도 어려워요.

신선식품, 의류 등 분야는 재고자산 부담이 특히 높다4. 해외 퀵커머스 사업도 어려워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콜 수락의 변화

두 번째 이유는 콜을 고르지 않고 그냥 수락했기 때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량유지비

차를 이용해서 배달일을 진행하면 간과하면 안 될 부분이 바로 유류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쿠팡이 도입하는 오토스토어라는 물류자동화

최근 동안 쿠팡이 도입하려고 하는 물류자동화시스템을 제공하는 업체는 Autostore라는 곳으로 노르웨이의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96년에 설립되었으며 ”Cube storage automation”이라는 로봇기술로 자동 모듈화 주문처리 시스템을 전 세계 30여개국가의 본 시스템을 공급해왔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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