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대천과 원산도 보령해저터널 이야기 2022
보령문화행사 윤병배 전 대천문화원장 별세 윤병배 전 대천문화원장 별세 2009년 11월 20일 금 090358이상우 기자 윤병배 전 대천문화원장76이 지난 19일 밤 심장마비로 별세했다. 윤병배 전 원장은 1956년 보령군 지방공무원으로 공직에 입문해 1997년 천안시립중앙도서관장을 최종적 41년간의 공직을 마감했고, 지난 2000년 4월부터 2007년까지 대천문화원장을 맡아왔다. 주된 상훈으로는 1963년 내무부장관 표창, 1975년 충남도지사 표창, 1994년 녹조근정 훈장, 2001년 국민훈장 석류장 등 수상한 바 있습니다.
2010년 12월 공사 시작, 2019년 6월 관통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인 보령해저터널이 오는 11월 개통을 임박하여 막바지 공정에 한창입니다. 터널은 북쪽인 원산도와 남쪽인 신흑동 양방향에서 굴착해 중간지점에서 만나도록 설계했다. 현장 관계자들은 가장 감동적인 순간으로 착공 8년 6개월 만에 성취한 ‘터널 관통’을 꼽았다. 현대건설 권현수 팀장은 “2019년 6월 터널을 관통할 때 긴장감은 지금도 잊을 수 없습니다.”며 “조금만 어긋나도 공사에 차질을 빚는데 (우리는) 오차가 거의 없이 터널 관통에 성공했다”고 말했습니다.
시공사 측은 지상에서 일반화된 발파 굴착방식인 NATM 공법을 해저터널에 적용한 게 이 공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시공사 무른 암반구간 만나면 1m씩 굴착
해저터널은 두께가 40가 넘는 콘크리트를 아치형으로 둘러싸는 구조로 이뤄져 있습니다. 산악에 활용하는 구조물보다. 강도가 2배가량 높은 재질계속해서 지진에도 끄떡없고 100년 넘게 사용해도 안전에 문제가 없습니다.고 합니다. 2010년 12월 개통한 거가대교 해저침매터널가덕도대죽도3.7은 육지에서 만든 대형 함체침매함를 바다에 가라앉혀 연동하는 공법으로 건설했다.
현장 관계자들은 공사 중 가장 복잡했던 순간으로 무른 암반구간에서 굴착할 때를 꼽았다.
터널을 뚫기 전 먼저 지질 검사와 암반 보강공사를 하고 그다음 폭파가 이뤄진다. 한 번 폭파하면 보통 3m씩 진입이 가능했다.
터널 개통되면 영목항대천항 10분
보령해저터널은 차량용 터널로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해저터널로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일본 도쿄 아쿠아라인9.5이 세계에서 가장 긴 차량용 해저터널이고 두 번째가 노르웨이 봄나피오르7.9 해저터널입니다. 길이만 놓고 보면 영국과 프랑스 사이 도버해엽을 관통하는 유로터널이 가장 길다. 총연장 50.4로 해저터널 구간만 38로 차량이 아닌 열차가 다닌다. 터널이 개통되면 태안 안면도 최남단인 영목항과 보령 대천항 간 이동거리가 현행 9590분에서 1410분로 크게 단축됩니다.
지금까지 대천항으로 나가려면 여객선이나 어선을 타고 나가야 했던 원산도 주민들의 정주여건도 크게 좋아진다. 기상나빠짐 때면 여객선이 운항하지 못해 아물결 병원에 가지 못했던 주민들의 걱정이 없어지는 게 대표적입니다. 초등학교를 졸업하면 부모 곁을 떠나 대천시내 중학교로 진학했던 학생들도 버스가 섬까지 들어오게 돼 통학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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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2월 공사 시작, 2019년 6월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인 보령해저터널이 오는 11월 개통을 임박하여 막바지 공정에 한창입니다.
시공사 무른 암반구간 만나면 1m씩
해저터널은 두께가 40가 넘는 콘크리트를 아치형으로 둘러싸는 구조로 이뤄져 있습니다.
터널 개통되면 영목항대천항
보령해저터널은 차량용 터널로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해저터널로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